상쾌한이비인후과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편도결석
구취와 이물감을 유발하는 편도결석
이제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에서 해결하세요.
  • 당일 수술, 당일 퇴원
  • 수술시간 30분
  • 빠른 일상생활 복귀
  • 통증을 최소화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의 편도결석 수술은 다릅니다.

기존의 편도결석수술 방법인 편도전적출술은 전신마취 및 2주간의 통증, 출혈의 위험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에서는 전문의가 편도결석이 발생하는 구멍(편도와) 주변의 편도조직을 제거하는 ‘편도부분적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개선된 치료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란?

우리 입안의 편도선에는 편도와라고 불리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이 구멍의 크기와 모양은 사람마다 달라서 편도결석이 생기는 빈도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 구멍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가 서로 뭉쳐 돌처럼 굳어지기도 하는데 이것을 ‘편도 결석’이라고 합니다.

편도 결석 실제 사진 (거대편도 결석 / 숨어있는 편도결석 / 구취원인의 편도결석)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

아직까지 특별한 이유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해부학적 구조가 다르고 섭취하는 음식물의 성상이나 패턴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편도선염도 흔한 원인중의 하나이며, 이로 인해 편도에 작은 구멍들이 확장되면서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증상은 어떤가요?

• 가끔씩 노란색 알갱이가 편도 주변에 보일 때
  • 치아나 구강 내가 청결해도 항상 입냄새가 날 때
  • 말할 때나 양치질을 할 때 작은 알갱이가 튀어나올 때
  • 침을 삼킬 때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들 때

편도결석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진료실에서 직접 유관으로 확인하거나 깊숙이 숨어있는 경우는 후두내시경을 통해 편도 주변을 검사합니다.
또한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에는 구취가스분석기가 있어 단순 구취와 편도결석으로 인한 염증성 구취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편도결석은 특별한 합병증을 발생시키지 않으므로 꼭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입냄새, 이물감 등으로 불편함이나 사회생활에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경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 외래에서 간단하게 결석 제거(흡입기제거)가 가능합니다.
  • · 자주 편도결석이 발생하는 구멍들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수술이 필요합니다.
  • · 당일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 후 바로 일상복귀 가능합니다.

상쾌한 1day 수술 시스템

• STEP 01
    진료 및 상담
    원장님과 상담, 후두내시경,
    구취가스분석기 등 정밀 검사
  • STEP 02
    수술 전 검사 및 날짜 잡기
    피검사, X-RAY, 심전도
  • STEP 03
    수술 후 당일 퇴원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의
    편도부분적출술
편도전적출술 VS 상쾌한 편도부분적출술
수술명 편도전적출술 상쾌한 편도부분적출술
마취 전신마취 부분마취
수술 시간 1시간 전후 15 ~30분
입원 3~4일 당일 입·퇴원
통증 심한 통증 단순 통증
출혈가능성 5~10% 거의 없음
수술 후 식사 2주 이상의 유동식 일반 식사 가능
완치율 재발 없음 80 ~ 90%

자주 묻는 질문

편도결석 수술을 받을 때 많이 아픈가요?
요즘은 고주파기기로 수술 하기 때문에 통증이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이 심한 환자는 그만큼 수술부위가 넓어지므로 통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수술 받을 때 아프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주파를 이용한 부분적출술은 기존 수술 대비 통증이 적을뿐더러 1~2일후에는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부분마취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마취 성분이 들어있는 가글을 통해 1차적으로 점막 마취를 합니다.
점막 마취가 어느 정도 되면 마취 주사를 이용하여 수술 부위를 2차 마취합니다.
수술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수술시간에 대해 부담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재발률이 얼마나 될까요?
부분적출술이 전적출술보다 재발율이 약간 높지만, 지금까지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를 찾아주신 분들을 토대로 살펴본 바,
약 80%정도의 환자분들은 수술 결과에 충분히 만족하셨습니다.
입원이 필요한 수술인가요?
동탄상쾌한이비인후과는 당일 입·퇴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술 예정시간 한 시간 전에 입원하시고 준비하시면 됩니다.
수술 전·후 주의사항이 있나요?
수술 전에는 6시간 정도 금식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나 출혈이 보이면 얼음물로 가글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금연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